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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딩

컴퓨터 공학 기초 3

by Frontend 2022. 8. 1.

3-1. 문자열

  • 프로그래밍 언어마다 문자열을 저장하는 자료형이 다르므로, 문자열 하나 당 바이트 값은 항상 동일하다고 말할 수 없다.
  • 유니코드 :
    • 유니코드 협회가 제정한 전 세계의 모든 문자를 컴퓨터에서 일관되게 표현하고 다룰 수 있도록 설계된 산업 표준.
    • 이 표준에는 ISO 10646 문자 집합, 문자 인코딩, 문자 정보 데이터베이스, 문자를 다루기 위한 알고리즘 등을 포함하고 있다.
    • 목적 : 현존하는 문자 이코딩 방법을 모두 유니코드로 교체하는 것.
  • 인코딩(부호화)
    • 어떤 문자나 기호를 컴퓨터가 이용할 수 있는 신호로 만드는 것.
    • 인코딩과 디코딩의 기준을 문자열 세트 또는 문자셋(charset)이라 함.
    • 문자셋의 국제 표준이 유니코드.
  • ASCII 
    • 영문 알파벳을 사용하는 대표적인 문자 인코딩.
    • 7 비트로 모든 영어 알파벳을 표현 가능.
    • 유니코드는 ASCII를 확장한 형태.
  • UTF-8 vs UTF-16
    • 인코딩 방식에 따라 나뉨.
    • UTF-8 :
      • 가변 길이 인코딩 : 유니코드 한 문자를 나타내기 위해 1 byte(= 8 bits)에서 4 bytes까지 사용
      • 바이트 순서가 고정됨.
    • UTF-16 :
      • 코드 그대로 바이트로 표현 가능, 바이트 순서가 다양함

 

3-2. 그래픽

크게 비트맵(Bitmap)과 벡터(Vector)로 분류.

  비트맵(래스터) 벡터
기반 기술 픽셀 기반 수학적으로 계산된 Shape 기반
특징 사진과 같이 색상의 조합이 다양한 이미지에 적합 로고, 일러스트와 같이 제품에 적용되는 이미지에 적합
확대 확대에 적합하지 않음, 보다 큰 사이즈의 이미지가 필요할 때 사용하려는 크기 이상으로 생성하거나 스캔해야 함 품질 저하 없이 모든 크기로 확대 가능하며, 해상도의 영향을 받지 않음
크기(dimension)에 따른 파일 용량(file size) 큰 크기의 이미지는, 큰 파일 사이즈를 가짐 큰 크기의 벡터 그래픽은 작은 파일 사이즈를 유지할 수 있음
상호 변환 이미지의 복잡도에 따라 벡터로 변환하는 것에 오랜 시간이 걸림 쉽게 래스터 이미지로 변환 가능
대표적인 파일 포맷 jpg, gif, png, bmp, psd svg, ai
웹에서의 사용성 jpg, gif, png 등이 널리 쓰임 svg 포맷은 현대의 브라우저에서 대부분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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